식별자 표기법
- 카멜 표기법 : inputFunction
- 파스칼 표기법 : InputFunction
- 스네이크 표기법 : input_function
- 헝가리안 표기법 : nScore, szName 등 int 형일 경우 접두어로 n을 붙임.
C언어 static 변수
- 프로그램이 시작되면 변수가 생성되고,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 변수가 소멸된다.
- 전역 변수로 사용할 경우 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할 수 있고, 블록 내에 선언할 경우 블록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.
연산자 우선순위
- 증감 연산자
- !(논리 연산자), ~(비트 연산자)
- 산술 연산자
- 시프트 연산자
- 관계 연산자
- 비트 연산자(~ 제외)
- 논리 연산자(! 제외)
- 삼항 연산자
- 대입 연산자
시프트 연산자
C언어 문자열 함수
- strcat(dest, src) : src의 문자열을 dest 뒤에 이어 붙인다.
- strncat(dest, src, maxlen)
- strcpy(dest, src) : src의 문자열을 dest에 복사한다.
- strncpy(dest, src, maxlen)
- strcmp(s1, s2) : s1이 s2보다 크면 1, 같으면 0, 작으면 -1을 반환한다.
- strlen(s)
- strrev(s)
- strchr(s, c) : s문자열 내에 c가 존재하면 첫 번째 나온 위치를 반환한다.
C언어 포인터 배열
- 배열의 i번지 주소 : arr + i, &arr[i]
- 배열의 i번지 값 : *(arr + i), arr[i]
C언어 구조체 변수와 구조체 포인터
- 구조체는 일반 구조체 변수로 접근할 때는 '.'으로 접근하고, 구조체 포인터로 접근할 때는 '->'로 접근한다.
자바 static 메소드
-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때 자동적으로 생성되는 메소드로,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이 가능하게 된다.
파이썬 컬렉션 자료형
- 시퀀스 자료형 : 문자열, 리스트, 튜플
- 비시퀀스 자료형 : 집합, 딕셔너리
파이썬 print
- print 안에서 콤마(,)로 구분될 경우 띄어쓰기가 된다.
- print("Hello", "World!") == Hello World!
- 문자열을 곱하면 곱한 수 만큼 출력된다.
- print("Hello" * 3) == HelloHelloHello
- 포맷스트링 사용법
- print("%s" % "Hello") == Hello
- print("Hello" + ("%s" % " World!")) == Hello World!
- print("%s %d" % ("Hello", 123)) == Hello 123
- 문자열에서 in 연산자를 사용하면 True/False를 반환한다.
- print("Hello" in "Hello World!") == True
- end 파라미터를 사용할 수 있다.
- print("Hello", end="!") == Hello!
파이썬 문자열 메소드
- upper()
- lower()
- isalnum() : 문자열이 알파벳 또는 숫자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True
- isalpha() : 문자열이 알파벳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True
- isdecimal() : 문자열이 정수이면 True
- isdigit() : 문자열이 숫자이면 True
- isspace() : 문자열이 공백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면 True
- split(구분자) : 문자열을 구분자로 나누어 리스트로 반환한다.
파이썬 리스트형 메소드
- append(x) : 리스트의 마지막 요소 뒤에 값 x를 추가한다.
- clear()
- copy()
- count(x) : 리스트에서 값 x의 개수를 반환한다.
- extend(c) : 리스트의 마지막 요소 뒤에 컬렉션 c를 추가한다.
- index(x) : 리스트에서 값 x의 인덱스 번호를 반환한다.
- insert(i, x) : 리스트의 i번째 위치에 값 x를 삽입한다.
- pop() : 리스트의 마지막 요소를 삭제하고 해당 값을 반환한다.
- remove(x) : 리스트에서 제일 앞에 있는 값 x를 삭제한다.
- reverse()
- sort()
파이썬 시퀀스 자료형 요소 접근 방법
- 인덱싱
- 첫 번째 요소 == 0, -n
- 마지막 요소(뒤에서 첫 번째 요소) == n-1, -1
- 슬라이싱 : 변수명[시작:종료:스텝] (범위가 [시작, 종료) 이다.)
- print("Hello"[1:]) == ello
- print("Hello"[2:4]) == ll
- print("Hello"[:3]) == Hel
- a = [1, 2, 3, 4, 5]
print(a[0:4:2]) == [1, 3]
파이썬 시퀀스 자료형 연산자
-
-
- in : 리스트 내부에 특정 값이 존재하면 True 반환한다.
- not in : 리스트 내부에 특정 값이 존재하지 않으면 True 반환한다.
파이썬 집합형 메소드
- add(x) : 집합에 값 x를 추가한다.
- update([x1, x2, ...]) : 집합에 여러개 값을 추가한다.
- remove(x) : 집합에서 값 x를 삭제한다.
- 파이썬 Swap 연산자
- 콤마를 기준으로 두 값을 교환한다.
파이썬 람다 함수
- lambda 매개변수 : 표현식
- map(함수, 리스트)
- filter(함수, 리스트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