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UI(User Interface)
-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채이다.
-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.
UI 유형
- CLI
- GUI
- NUI :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(터치, 음성)
- OUI :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UI 설계 원칙
- 직관성
- 유효성
- 학습성
- 유연성
UI 품질 요구사항
- 기능성
- 신뢰성
- 사용성
- 효율성
- 유지보수성
- 이식성
UML
-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.
UML 특징
- 가시화 언어
- 구축 언어
- 명세화 언어
- 문서화 언어
UML 구성 요소
- 사물
- 관계
- 다이어그램
UML 구조적 다이어그램(정적 다이어그램)
- 클래스
- 구성요소 : 클래스, 속성, 연산(메소드), 접근 제어자(-, +, #, ~)
- 관계 : 연관(실선), 의존(점선 화살표), 일반화(실선 속이 빈 화살표), 실체화(실선 or 점선 속이 빈 화살표), 포함(실선 색칠 된 마름모), 집합(실선 속이 빈 마름모)
- 객체
- 컴포넌트
- 배치
- 복합체 구조
- 패키지
- 구성요소 : 패키지, 의존 관계
UML 행위적 다이어그램(동적 다이어그램)
- 유스케이스
- 구성요소 : 유스케이스, 액터, 시스템, 시나리오, 이벤트의 흐름
- 관계 : 포함, 확장, 일반화
- 시퀀스
- 구성요소 : 객체, 생명선, 실행, 메시지
- 커뮤니케이션
- 상태
- 활동
- 타이밍